개념 및 기타 정리

Stickiness(고착도) 개념 핵심 정리

진리뷰 2024. 4. 1. 09:00
반응형

 

 

 

Stickiness(고착도)-개념-핵심-정리-썸네일
Stickiness(고착도) 개념

 

 

 

이 글은 Stickiness(고착도) 개념, 계산 방법, 예시 등 핵심 정리를 담고 있습니다.

 

 

 

Stickiness(고착도)

 

  • 서비스/앱 재방문율 측정 지표 중 하나.
  • 밀착도, 서비스 의존율 등으로도 불림.

* DAU, WAU, MAU 관련 추천 글 활성 사용자 AU 개념 핵심 정리

 

 

 

Stickiness(고착도) 계산 방법

 

Stickiness(%) = (DAU / MAU)*100

 

Stickiness는 DAU / MAU 혹은 DAU / WAU로 계산하지만, 주로 DAU / MAU로 계산한다.

  • Stickiness가 100%에 가까울수록, 사용자들이 자주 방문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 Stickiness가 20% 이상이라면, 좋은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
  • 하지만 수치보다 증감을 중점적으로 봐야 한다.

 

이렇게 DAU, WAU 혹은 MAU을 활용한 비율 계산의 이유는 새로운 사용자 방문 위주인지, 기존 사용자 방문 위주인지 판단 가능하기 때문이다.

  • 만약, 한 주간 DAU의 총합과 WAU가 비슷하다면?

신규 사용자의 유입은 있으나, 기존 사용자들의 재방문 횟수가 적다고 볼 수 있다.

  • 한편, 한 주간 DAU의 총합이 WAU보다 훨씬 크다면?

(신규 사용자의 유입과 동시에) 기존 사용자들의 재방문 횟수가 많다고 볼 수 있다.

 

또한  UA 캠페인 이전과 이후, 각각의 Stickiness 수치를 비교해서 UA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해 볼 수 있다.

  • 만약, MAU는 증가했으나 Stickiness가 감소했다면?

UA 캠페인이 효과적이지 않았음을 의미하며,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각각의 Stickiness 수치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 UA 마케팅 추천글  활성 사용자 AU 개념 핵심 정리

 

 

 

Stickiness 예시

 

  01-01 01-02 01-03 01-04 01-05 01-06 01-07
😺 O X O X O X O
🐶 O X X X X X X
🦁 O X X O X O O
🐰 O X O O O X X
🐷 O O O O O O O
- 한 주 동안 DAU 총 합: 20
- DAU(01-03 기준): 3
- WAU: 5

▶ Stickiness(01-03 기준): 3 / 5 = 60%
▶  DAU 총합 / WAU: 20 / 5 = 4, 기존 사용자들의 재방문 횟수가 많은 편

 


 

Stickiness 관련 추천 글

 

1. 모르면 난리 나는 인스톨 이후 지표들

 

모르면 난리 나는 인스톨 이후 지표들 - Wisetracker

와이즈트래커, 퍼포먼스마케팅 모르면 난리 나는 인스톨 이후 지표들 컨텐츠를 확인해보세요!

www.wisetracker.co.kr

 

2. DAU, WAU, MAU 그리고 Stickiness

 

리텐션 (4) DAU, WAU, MAU 그리고 Stickiness

유저들이 더 자주 접속하는 것이 중요한 비즈니스에서는 Stickiness 지표를 중요하게 봅니다.

datarian.io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