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및 기타 정리

리텐션 측정 방법 세 가지(클래식, 롤링, 레인지 리텐션) 개념 핵심 정리

진리뷰 2024. 3. 2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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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측정 방법 세 가지 개념 핵심 정리

 
 
 
이 글은 리텐션 개념 재정리, 클래식 리텐션, 롤링 리텐션, 레인지 리텐션의 개념과 특성 및 예시 핵심 정리를 담고 있습니다.
 
 
 

리텐션(Retention) 개념 재정리

 

  • 서비스 재사용률, 재방문율을 의미
  • 활성 사용자 기준 설정 후, 무료(단순 사용자) 사용자/유료(실제 사용자) 사용자 구분해서 리텐션 비교 측정

👉 리텐션 관련 추천 글:  리텐션(Retention) 개념 핵심 정리

 
 
 

리텐션 측정 방법 세 가지, 클래식 리텐션(Classic Retention)

 

  • 첫 방문(Day0) 이후, 특정 일을 기준으로 사용자가 재방문했는가? 에 대한 비율 측정 방법

클래식 리텐션은 X-Day Retention or N-Day Retention으로도 불린다.
 
클래식 리텐션은 "특정 일 기준"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만약 특정 일이 아닌, 다른 날에 서비스를 방문한 사용자는 측정에서 배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짧은 주기로 방문하는 서비스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SNS 메신저나 일정 앱(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투 두) 등이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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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y7에 재방문하지 않았던 사용자🐱는 비활성 사용자인가?

 
 
 

리텐션 측정 방법 세 가지, 롤링 리텐션(Rolling Retention)

 

  • 사용자가 얼마나 남아있는가? 에 대한 비율 측정 방법
  • 특정 일을 포함, 특정 일 이후에 재방문한 사용자 비율 계산

롤링 리텐션은 특정 일 이후로 제한 없이 방문을 측정하기에, Unbounded Retention으로도 불린다.
특정 일이 아닌, 다른 날에 서비스를 방문했던 사용자를 측정에서 배제하지 않기에 클래식 리텐션보다 비율이 높게 계산될 수 있다.
 
롤링 리텐션은 "특정 일 이후에 재방문"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특정 일 이후에도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A)와 특정 일 이후로 어쩌다가 한 번 방문한 사용자(B)는 같은 사용자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 B를 모두 포함해서 측정한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기준인 특정 일이 변하면서 결괏값도 계속 변하므로, 보고용으로써 부적합하다.
첫 방문일 이후 Day7을 기준으로 측정했던 값(A)과, 시간이 흘러 Day14를 기준으로 측정한 값(B)은 다르다.
A에는 Day7에 방문하지 않았던 사용자가 미포함되어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Day14에 이들이 방문한다면? A에 미포함인 사용자들이 포함되면서, A와 B값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는 방문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방문 빈도가 낮은 서비스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명품 쇼핑 서비스나 여행 서비스(발란, 야놀자, 마이리얼트립) 등이 있겠다.
 

 Day0Day1Day7Day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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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OX
🦁OXOO
>> Day7에 재방문하지 않았던 사용자🐱는 Day14에 재방문 했다.
>> 따라서 사용자🐱 를 Day7에 방문했었던 사용자로 계산한다.

 
 
 

리텐션 측정 방법 세 가지, 레인지 리텐션(Range Retention)

 

  • 설정한 특정 기간(범위) 동안 사용자가 재방문했는가? 에 대한 비율 측정 방법
  • 첫 방문일(Day0) 이후, 특정 기간을 기준으로 재방문한 사용자 비율 계산

범위 리텐션은 특정 기간이라는 제한을 두고 방문을 측정하기에 Breacket Retention, Bounded Retention으로도 불린다.
 
범위 리텐션은 "특정 기간(범위) 동안 재방문"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기간 별로 방문 횟수가 다를 수 있으나, 비율은 같을 수 있다.
범위 기준으로 비율을 측정하기에, 어떤 기간에 (왜) 더 많이 들어왔는지 등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는 방문 주기가 정기적이거나 긴 서비스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배달 서비스(쿠팡이츠,  배달의 민족) 등이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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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1~7)
Range2
(Day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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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OOXOX
🦁OXOOXXO
>> Range1(Day1~7), Range2(Day8~14) 둘 다 모든 사용자가 방문했다. 하지만 두 기간의 방문 횟수가 다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기간의 방문자 수는 3명이므로, 비율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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