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리텐션(Retention) 및 관련 개념의 핵심 정리를 담고 있습니다.
AARRR과 리텐션
📌 AARRR(해적 지표)
- 5단계를 거쳐(퍼널, 깔때기 모양) 서비스가 성장한다고 보는 서비스 성장 분석 방법론
- (서비스 성장 지표/서비스 성장 평가 프레임 워크)
- 고객 유치(Acquisition): 프로모션 등으로 새 고객 유치 단계. 사용자를 데려오는 모든 방법을 포괄
- 활성화(Acivation): 회원 가입, 튜토리얼 등 고객 활성화 단계(사용자를 만드는 단계)
- 👉 리텐션(Retention):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게 만드는 단계
- 매출(Revenue): 매출을 만드는 단계
- 추천(Referral): 기존 고객이 다른 고객에게 제품을 추천하는 단계
- 해적 지표(Pirate Metrics)로 불리기도 함
그러나 고객 유치 단계를 거쳐 유입자가 생기더라도, 결국 서비스의 리텐션이 낮다면?
고객 유치 단계의 인풋이 비효율적인 상황이 된다.
(a.k.a. 부지런한 비효율)
따라서 리텐션 지표 분석이 가장 중요하다는 관점에서는 이를 RARRA로 부른다.
(Retention 👉 Activation 👉 Referral 👉 Revenue 👉 Acquisition)
즉,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자 리텐션 단계에서 최적화 진행하기. 그리고 활성화 단계에서 가입 퍼널별 전환율(Conversion Rate)을 모니터링하는 과정들이 우선되어야 한다.
코호트 분석과 리텐션
📌 Cohort Analysis(코호트 분석)
-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공통 특성이나 경험을 갖는 고객군을 세분화하는 분석 방법
- 시간 외에도 다른 기준으로 공통점을 이끌어낼 수 있음
- 이는 사용자 유지율/이탈율 파악 등에 활용될 수 있으므로, 리텐션 분석 지표(리텐션 차트)로써 많이 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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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 (1) Classic Re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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