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및 기타 정리

UA 마케팅 개념 핵심 정리

진리뷰 2024. 3. 12. 17:12
반응형

 

 

UA-마케팅-개념-핵심-정리-썸네일
UA 마케팅 개념 핵심 정리

 

 

 

이 글은 UA 마케팅 개념, 유형, UA 측정 지표를 담고 있습니다.

 

 

 

UA 마케팅 개념

 

UA은 User Acquisition의 약어로, 사용자 획득을 의미한다.

UA 마케팅은 앱 다운, 제품/서비스 구매 같은 목표를 위해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고자, 광고 캠페인 / 프로모션 등을 진행한다. 따라서 UA 마케터 업무에 광고 캠페인이나 프로모션 기획, 제작이 포함된다.

 

 

 

UA 마케팅 유형

 

  • 페이드 미디어/유료 미디어 마케팅(Paid media marketing)

페이드 미디어는 회사가 소유하지 않은 채널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료 미디어 마케팅은 웹 사이트 배너, SNS, 유료 검색, 인플루언서 광고 등 유료 광고로 사용자를 획득하는 유형이다.

 

  • 온드 미디어/소유 미디어 마케팅(Owned media marketing)

온드 미디어는 회사가 자체 관리하는 공식 채널을 의미한다.

따라서 소유 미디어 마케팅은 회사가 완전히 통제할 수 있는 마케팅 유형이며, 이는 이메일, 문자, 웹사이트 페이지, QR코드 등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 자체적으로 진행하기에 타 유형보다 상대적으로 저비용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마케팅 비용은 쓰기 나름이므로, 절대적이지는 않다.

 

아래 영상은 토스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했던 오리지널 콘텐츠 "지금부터 토스를 해킹합니다."이다.

이는 기업 채널들 중 내가 인상깊게 봤던 콘텐츠로, 토스의 보안을 자연스럽게 홍보했다는 점에서 잘 만들어진 콘텐츠이자 마케팅이라고 생각했었다.

*참고로 나는 이 영상을 계기로 토스 채널을 구독하게 되었다. 토스의 마지막 오리지널 콘텐츠는 중고 거래 관련 콘텐츠인데.. 이를 마지막으로 오리지널 콘텐츠가 안 올라온지 벌써 7개월이 지났다ㅠ. 오리지널을 좀 더 만들어줬으면 좋겠다.

출처: 토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watch?v=tAqgvP07RnQ&list=PL1DJtS1Hv1Pi_GUGhQXHGlsyzsxvKfWg2&index=3&t=1510s

 

 

  • 앱 스토어 최적화(App Store Opimization, Organic Acquisition)

앱스토어
앱 스토어

 

 

 

앱 스토어 최적화(ASO)는 앱 스토어 내부에서 검색 가능성을 높이는 유형이다.

이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와 유사하게 작동한다. 검색 사이트별로 자체 알고리즘이 존재하듯, 앱 스토어에도 키워드, 평점, 리뷰 등을 바탕으로 하는 자체 알고리즘이 있다. 따라서 앱 스토어에 앱 등록 시 제목에 키워드를 추가하거나, 앱 설명을 잘 작성해 두거나, 업데이트 주기를 설정하거나, 리뷰와 평점을 관리하는 등의 최적화 방법을 사용하여 알고리즘 최적화 앱으로 만들어야 한다.

온드 미디어처럼 이 유형 또한 상대적으로 저비용에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검색 가능성을 높이고 전환율도 성공적으로 높인다면 모든 마케팅 채널에서 AU 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UA 측정 지표

 

  • 전환율(Conversion rate, CVR)

캠페인, 콘텐츠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측정할 때 사용하는 지표로 백분율로 표시된다.

이는 링크나 페이지 클릭 혹은 제품/서비스 구매와 같은 목표에 대한 사용자 행동 빈도를 의미한다.

 

전환율은 "(전환 수 / 상호작용 수)*100"으로 계산한다.

전환 수는 목표에 일치하는 사용자 수이다. 상호작용 수는 목표까지 도달하는 과정에 속한 사용자 수이다.

예를 들어, 콘텐츠 조회수가 1,000이고 앱 다운로드 수가 20이라면 전환율은 2%이다.

 

  • 이탈률(Churn rate)

특정 기간동안 앱을 삭제하거나, 접속하지 않는 사용자 비율을 측정한다.

 

  • 설치 당 비용(Cost per install, CPI)

"앱 다운"이라는 목표를 위한 비용의 비율을 측정.

설치 당 비용은 "캠페인 총 지출액 / 다운로드 수"로 계산한다.

 

  • 액션 당 비용(Cost per action, CPA)

액션 당 비용은 "캠페인 총 지출액 / 원하는 특정 행동 수"로 계산한다.

 

  • 1,000회 당 비용(Cost per mile, CPM)

1,000명에게 광고 노출할 때 비용 비율 측정.

1,000회 당 비용은 "(캠페인 총 지출액 / 노출 수)*1000로 계산한다.

 

  • 고객 확보 비용(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신규 사용자 획득에 쓰인 총비용을 실제로 획득한 사용자 수와 비교.

고객 확보 비용은 "총 판매 및 마케팅 비용 / 고객 수"로 계산한다.

 

  • 고객 생애 가치(Lifetime value, LTV)

사용자 한 명의 누적 결제액을 의미하며, 평생 사용량에 중점을 둔다. 이로써 사용자가 앱이나 제품/서비스 사용 기간 동안 창출하는 평균 수익을 측정할 수 있다.

이는 조금 복잡한 개념이며, 계산 방법 또한 여러 가지이다. 그중 하나는 "ARPU * 복귀율"이다.

복귀율은 이탈율(Churn rate)의 역수이므로, "1/이탈률"을 곱하면 된다.

 

  • 사용자 당 평균 수익(Average revenue per user, ARPU)

사용자 당 평균 수익은 LTV처럼 평균 수익을 측정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나, 특정 기간에 중점을 둔다는 차이가 있다.

사용자 당 평균 수익은 "특정 기간의 총 수익 / 특정 기간의 사용자 수"로 계산한다.

*관련 추천 글 활성 사용자 AU 개념 핵심 정리

 

  • 광고 수익률(Return on ad sepnd, ROAS)

특정 광고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측정하고자, 특정 광고의 수익과 비용으로 측정한다.

광고 수익률(ROAS)은 진행한 특정 광고에 지불한 비용과 직접 발생한 수익만 포함해서 계산하기에, 모든 리소스를 투자에 포함해서 계산하는 투자 수익률(ROI)보다 미시적이다.

*ROI: (순이익/투자 비용)*100

광고 수익률은 "특정 광고 캠페인 수익 / 특정 광고 캠페인 비용"으로 계산한다.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