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및 기타 정리

활성 사용자 AU 개념 핵심 정리

진리뷰 2024. 2. 21. 09:00
반응형

 

 

활성-사용자-AU-개념-핵심-정리-썸네일
활성 사용자 AU 개념

 

 

 

활성 사용자 (Active User, AU)

 

  • 해당 기간 동안 접속한 각각의 사용자
  • 사용자 수를 배타적으로 계산하기 위함
  • 리텐션, 전환 같은 KPI의 출발점

 

*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고유 방문자 (Unique Visitor, UV)가 있다.

하지만 "고유" 보다 "활성"이라는 개념이 요즘 비즈니스에 더 적합하여, 활성 사용자 개념을 사용함.

 

 

 

DAU, WAU, MAU

 

  • DAU, DUV: daily, 24시간
  • WAU, WUV: weekly, 7일
  • MAU, MUV: monthly, 30일, 1일~말일/28일

 

위 지표로 사용자의 서비스 애정도(충성도, Stickiness) 계산.

예: DAU/MAU = 1/5 = 20% = 사용자 1명이 5일에 1번씩 서비스 이용.

즉, MAU가 낮아도 비율이 높으면 충성도 높은 사용자층 확보를 의미. 반면, MAU가 높아도 비율이 낮으면 리텐션이 낮으므로 개선 방안 고려해야 함.

 

일반적인 Stickiness 평가 기준

  • 평균: 위 비율 10% 내외
  • 우수: 위 비율 25% 이상

 

 

 

ARPDAU

 

사용자를 매출로 연결시키는 것은 비즈니스 지속가능성의 핵심 요인(서비스 비즈니스 효율).

 사용자가 매출로 연결되는지를 확인하는 수치는 "전체 매출/특정 사용자 수(= 고객 1인당 평균 구매액)".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가입자 당 평균 매출
  • ARPPU(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유료 사용자 당 평균 매출
  • ARPDAU(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일일 활성 사용자(DAU) 당 평균 매출

 

*  ARPPU보다 ARPU의 값은 항상 작다.


 

이 글은 "기획자와 마케터를 위한 활성 사용자 총정리"를 참고하여,

활성 사용자 개념에 대해 짧게 정리한 글입니다.

 

*참고 글 https://team.postype.com/post/9405656

 

기획자와 마케터를 위한 활성 사용자 총정리 : 포스타입 포스트

자, 여기 포스타입 없이 못 사는 찐 포타러, Johnny 씨가 있습니다. Johnny 씨는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을 오가며 온종일 포스타입에 접속합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는 앱으로 접속하는 편이

team.postype.com

반응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