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4 (GA4)

구글애널리틱스 GA4 자주 쓰는 유입 경로 기초 용어 간단 정리

진리뷰 2023. 7. 8. 17:14
반응형

 

 

GA-유입경로-기초용어
GA4 유입경로

 

 

GA4에는 굉장히 다양한 용어들이 존재해서 구글애널리틱스 초보자는 용어를 익히는게 부담스럽습니다.

물론, 모든 용어의 뜻과 개념, 활용 등을 완벽히 마스터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전문 분석가가 아니라면, 기초적이거나 자주 쓰이는 용어부터 차근차근 익혀도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가장 기초적인 유입 경로, 채널 용어 몇 가지를 간단히 다뤄보겠습니다.

 


 

 

다음은 구글애널리틱스에 접속하면 볼 수 있는 유입 경로들입니다.

하나씩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보고서-획득-트래픽트래픽획득-유입경로-채널
GA 트래픽, 유입 경로 확인

 

 

1. Direct 직접유입

직접유입은 사용자의 북마크, 직접 URL(사이트 주소) 입력으로 유입 됨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추가 정보 없이 유입 된 상황도 포함합니다.

따라서 신규 사용자가 아닌 웹사이트의 유경험자, 기존 사용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GA-직접유입
북마크, 사이트 주소 입력

 

 

2. Cross-network 크로스 네트워크

크로스 네트워크는 2022년 GA4에 등장한 새로운 채널 그룹입니다.

이는 머신러닝을 사용하는 퍼포먼스 맥스(PMax), 스마트 쇼핑 캠페인(Smart Shopping campaigns)을 포함하며,

구글의 다양한 네트워크(검색 search, 배너광고 display, 유튜브 등)에 광고를 띄워 사용자를 유입시킵니다.

 

 

3. Organic Search 자연검색

사용자가 검색 엔진(네이버, 구글, 다음...)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여 유입 됨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료 키워드(유료 광고)를 제외합니다.

 

 

4. Paid Search 유료검색

유료검색-예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때 상단에 뜨는 유료 광고

 

 

키워드에 광고비를 주고 유료광고를 띄웠을 때,

그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해서 유입 됨을 의미합니다.

 

 

5. Unassigned 미할당

특정 유입경로(자연검색, 유료검색, 추천 등)에 속하지 않은 트래픽을 의미합니다.

특정 유입경로로 그룹화할 수 있는 이유는 구글이 채널 규칙을 사용해서 유사 웹사이트 트래픽을 그룹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벤트 데이터와 일치하는 채널 규칙이 없는 경우 미할당 그룹으로 분류합니다.

 

 

6. Organic Social 소셜(SNS)

이는 사용자가 소셜 사이트(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링크를 통해 유입 됨을 의미합니다.

유료 광고 링크는 제외(=Organic)합니다.

 

 

7. Referral 추천

블로그, 타 웹 사이트, 앱 등에 올려진 링크를 통해 사용자가 유입 됨을 의미합니다. 

 

 

8. Affiliates 제휴

웹 사이트나 앱 등 제휴를 맺은 곳을 통해 사용자가 유입 됨을 의미합니다.

이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휴사를 설정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 쓰이고 기본적인 유입 경로, 채널 그룹을 간단하게 알려드렸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GA4와 관련된 글로 또 뵙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GA4) 내부 트래픽 IP 간단한 제외 방법

구글애널리틱스 GA4 디버그 모드(Debug view) 설정 및 활성화 방법

반응형
top